[Ausbildung] 아우스빌둥

독일 아우스빌둥 합격 후 준비

OnceBH 2020. 12. 28. 20:49
반응형

아우스빌둥 면접 합격 대기업 중소기업

독일 아우스빌둥 합격 후 준비

 

 아우스빌둥 면접까지 최종 합격통보를 받는다면, 일단 반은 성공한 것이다!

사실 이다음부터가 더 복잡해지는데, 그 이유는 계약서, 노동청의 허가 그리고 비자 때문이다.

합격 후 비자가 늦게나와 어쩔 수 없이 기다려야 되거나,

노동청에서 한 번에 허가가 안 나와서 시작 전 마음 졸이는 일이 생길 수 있다.

더 큰 문제는 후자에서 일어나게 된다.

비자 문제는 회사에 연락 후 조금 늦게 시작할 수 있으나, 노동청에서 허가가 나오지 않아

비자 자체를 신청하지 못한다면? 아우스빌둥 시작 날짜는 다가온다면?? 피가 말린다.

내 독일인 친구들 대부분이 말하길 비교적 큰 기업에서 아우스빌둥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물론 작은 기업이라고 나쁜 것은 절대 아니다.)

왜 그럴까?? 하고 개인적으로 생각해보니 2가지 정도로 간추려졌다.

  1. 회사가 비자에 준비를 도와준다.
  2. 여러 아우스빌둥에 유용한 활동의 기회가 넓어진다.

정도이다.

 

1. 비자와 노동허가??

 

나는 사실 지금의 회사와 뮌헨에 소규모 회사 두 군데로부터 최종 합격 통보를 받았다.

하지만 소규모 회사로부터 비자와 노동허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달라는 통보도 함께 받았다.

(물론 절대 소규모 회사라서 비자 문제를 도와주지 않는다거나,

큰 기업이라서 비자 문제를 무조건 도와주는 것은 아니다. 단지 나의 개인적인 경험이다.)

내가 개인적으로 생각 들기에는 회사 경험의 차이인 것 같았다.

소규모 회사는 대부분 독일인 혹은 유럽 주변국에서

비자 없이 바로 일을 할 수 있는 분들을 비교적 많이 고용하고,

단지 유럽 외 국가의 외국인을 고용한 경험이 적거나 없어, 그런 것 같았다.

하지만 지금 다니는 회사는 아우스빌둥만을 담당하는 큰 부서가 있고,

부서에서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해주었으며,

난 단지 외국인청에서 아우스빌둥을 위한 비자를 신청만 하면 되었다.

(회사가 직접 외국인청과 노동청에 연락. 나에 관해 설명, 왜 외국인이 필요한지의 설득)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비자는 조금 늦게 나왔는데, 그때도 회사 측에서 외국인청에 연락,

내가 임시비자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2. 대기업?? 중소기업??

 

 비교적 큰 회사일수록 아우스빌둥에 유용한 활동의 기회가 넓어진다고 했다.

무슨 뜻일까??

즉 아우스빌둥을 위해 여러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있다는 뜻이다.

내가 다니는 회사는 아우스빌둥을 위한 세미나, 프로그램, 간담회, 회의 등등 아주 다양하고,

다른 직군들이지만 나와 동기인 다른 아쭈비들이 대략 20명 이상이기에,

그리고 2년 차 3년 차 아쭈비들까지 다 합치면 대략 60명 이상이기에,

이것저것 아쭈비들끼리 프로젝트를 구상, 활동하기도 한다.

나 역시 아쭈비들이 회사 직원들을 위해 개설한 홈페이지의 프런트엔드를 담당,

유지, 보수를 도맡아 하고 있으며,

같이 활동하는 아쭈비팀은 대략 10명 이상의 멤버들로 구성되어있다.

이렇게 아우스빌둥으로 직군에 관해 교육, 트레이닝받는 것 이외에

팀으로써, 협업을 해볼 수 있으며, 

자유롭게 프로젝트를 구상, 실행 가능하다.

회사에서도 아쭈비들끼리의 프로젝트를 아주 장려하고, 도와준다.

세미나들도 아우스빌둥에 관한 것뿐만 아닌 다양한 분야를 제공한다.

하지만 꼭 대기업에 들어가야 한다,

혹은 소기업은 피해야 한다는 생각은 정말 정말 정말!! 잘못된 생각이다.

나와 같이 학교를 다니는 다른 회사의 아쭈비는 비교적 소규모의 회사이지만,

교육, 트레이닝 퀄리티가 상당히 높고, 커리큘럼이 철저히 잘 짜여있기도 했다.

그렇기에 내가 저번 포스팅에서 언급했듯,

면접 마지막 회사에 관해 이것저것 물어볼 수 있는 기회에

빠짐없이 물어봐야 한다는 것이다.

 

ko-de-dev-green.tistory.com/7?category=864456

 

독일 아우스빌둥 면접 어떻게 진행되었나?

독일 아우스빌둥 면접 어떻게 진행되었나?  나는 대략 뮌헨, 뉘른베르크, 밤베르크 그 외 근교 지역 포함 120~130개의 IT기업에 지원, 총 6번의 면접 기회를 얻었다. 오늘은 내 경험을 바탕으로 면

ko-de-dev-green.tistory.com

ko-de-dev-green.tistory.com/9?category=864456

 

독일 아우스빌둥 2차 기술면접??

독일 아우스빌둥 2차 기술면접?? 저번 시간까지 독일 면접 준비와 1차 면접에 관해서 포스팅하였다. 항상 말하지만 직군, 회사에 따라 2차 기술면접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다. 또한 2차 면접

ko-de-dev-green.tistory.com

 

아우스빌둥은 많은 직군이 있기에 제 경험을 정형화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아우스빌둥의 정보, 가능성, 효율성 등등 많은 정보를 나누고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더욱더 자세하고 유용한 정보를 나눠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더욱 많은 분들이 아우스빌둥에 관해 알고, 도전하 실수 있게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절대라는것은 없습니다. 항상 마음가짐에 달려있고, 그 목표를 이루려는 행동에 좌우됩니다.

목표가 무엇이든 항상 건강하시고 도전하세요!

 

 

완벽한 준비란 없다, 완벽한 준비란 영원히 시작하지 않는 것과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