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sbildung] 아우스빌둥

Berichtsheft 아우스빌둥 보고서.

OnceBH 2023. 1. 16. 03:28
반응형

Berichtsheft 아우스빌둥 보고서.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우스빌둥을 시작하면 꼭 작성해야 하는 보고서에 관해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우스빌둥은 단지 회사와 학교를 오가며 교육을 받는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이는 모두 프로토콜화되어 문서로 저장되어야 합니다. 이때 아쭈비는 3년간의 일과를 보고서로 매일 작성해야 합니다.

이는 아우스빌더가 아쭈비가 성실하게 교육에 임하고 있는지 그리고 더 많은 정보와 도움이 필요한지 확인하는 데 사용하게 됩니다.

 

 

  1. 아우스빌둥 보고서란?
  2. 작성 시 유의점?
  3. 마치며.

 

 

1. 아우스빌둥 보고서란?

 

아우스빌둥 보고서란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아쭈비가 아우스빌둥 기간 동안 받은 교육과정을 스스로 보고서로 작성하여 아우스빌더에게 제출하는 것입니다. 이는 쓰고 싶지 않다고 쓸 수 없는 것이 아닌 아쭈비로서의 의무 중 하나입니다.

아우스빌둥보고서는 수기로 작성할 수도 또는 온라인으로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회사에 따라 다릅니다. 저의 경우 회사에서 포털 사이터를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작성하였고,

저와 같이 학교를 다니던 다른 친구는 모두 수기로 작성하였습니다. 이때 보고서는 매일 몇 시에 무슨 일을 했는지 등등의 정보를 작성하여야 하며 주관적인 부분을 모두 제거한 객관적인 부분만 작성하여야 합니다.

아우스빌둥 보고서는 점수로 매겨지는 것이 아니기에 압박감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아우스빌더가 항상 읽고 체크하기 때문에, 쉽게 생각하고 작성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또한 아우스빌둥 보고서는 졸업 시험에 꼭 제출해야 하는 필수 문서 중 하나입니다.

아우스빌둥 졸업시험의 실기 시험에서 감독관은 아쭈비의 아우스빌둥 보고서를 받아서 확인하며 이를 토대로 몇 가지 질문을 건넵니다.

 

 

2. 작성 시 유의점?

 

 

유의점이라면 앞서 언급했듯이 주관적인 부분을 모두 제거하고 항상 객관적인 부분들이 작성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우스빌둥 보고서를 작성할 때 장엄하게 작성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보고서라고 하지만 내가 그날그날 몇 시에 무엇을 했는지 짧게 작성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이때 저의 경우 시간에 따라 무엇을 공부하고 일했는지 그리고 왜 그렇게 했는지 짧게 10-15 줄 이내로 작성하였습니다.

하지만 몇몇 다른 회사에서 아우스빌둥을 하는 친구들은 심지어 몇 시에 몇 분 동안 화장실을 다녀왔는지 자세하게 작성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회사마다 다르지만 대부분의 회사가 짧고 간결하며 중요 포인트만 작성된 간단한 보고서를 더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보고서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회사 그리고 학교에서 무엇을 공부하였는지 작성되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 회사에서 일할 때는 시간 순서에 맞게 작성하였고, 학교를 등교할 때는 그날그날 과목과 무엇을 배웠는지 작성하였습니다.

 

아우스빌둥 작성을 하지 않아도 되는 시점이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휴가 그리고 다른 하나는 병가입니다.

휴가와 병가는 아우스빌둥 교육기간에 직접적으로 배운 것이 아니기에 따로 무엇을 했는지 작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단지 휴가 혹은 병가와 그 이유를 짧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3. 마치며.

 

왜 아우스빌둥 보고서를 매일 작성해야 할까요?

이는 곧 매일매일 아쭈비가 제대로 된 교육을 받았다는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배웠는지 작성되기 때문에 졸업 시험에서 감독관이 아쭈비가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은 것이 맞는지 확인하는 수단이 되고 또한 아우스빌더가 보고서를 승인하며 아우스빌더의 역할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우스빌둥 보고서는 아우스빌더에 의해 반료될 수 있습니다. 이때 대부분 아우스빌더는 어떠한 부분이 미흡한지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도움을 주기 때문에 보고서가 반료되었다고 낙담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은 실 필요는 없습니다.

 

제가 마지막으로 드리는 팁은 보고서를 제발 매일 작성하라는 것입니다.

많은 아쭈비들이 귀찮다는 핑계로 하루 이틀 미루다보면 몇주씩 밀리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결국에 아쭈비 자신에게 손해입니다. 왜냐하면 교육받고 일을 배울 시간에 몇 주간 밀린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한 사실 그저께 일한 것도 제대로 기억이 안 나는데 몇 주 전 몇 시에 무엇을 배웠는지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나중에는 보고서라는 이름이 무색하게 소설처럼 쓰이게 되고 이는 혹여나 졸업시험 때 감독관이 질문하여 제대로 대답을 못하거나 또는 보고서에 관해 의문을 가질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그러니 만약 아우스빌둥을 하고 계신다면 제발 보고서는 매일매일 작성하세요.

지금 아우스빌둥을 준비하시는 분이시라면 이를 기억하시고 매일 짧게라도 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기시 바랍니다.

 

 

완벽한 준비란 없다, 완벽한 준비란 영원히 시작하지 않는 것과 같다.

Es gibt keine perfekte Vorbereitung.

Perfekte Vorbereitung ist das Gleiche, wie nie anzufange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