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 4

UML 상태 다이어그램이란? State diagram이란?

UML 상태 다이어그램이란? State diagram이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UML 중 하나인 상태 다이어그램 즉 State diagram 독일어로는 Zustanddiagramm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태 다이어그램은 활동 다이어그램 즉 Activity diagram과 굉장히 유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못 표기하시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자 그럼 처음 구성요소부터 간단한 사용법과 예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성요소. 사용법. 예제. 마치며. 1. 구성요소. 그래프를 그리는만큼 구성요소는 비교적 아주 간단합니다. 시작. 이 요소는 그래프의 시작을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빨간 테두리는 검은색으로 칠해져도 무관합니다. 이렇게 안이 꽉 차 있는 원이 상태 다이어그램의 시작을 나타냅니다...

독일에서 내가 자주 듣는 질문, 문장들.

독일에서 내가 자주 듣는 질문, 문장들. 다른 나라의 언어로 의사소통을 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정신적인 소모가 상당합니다. 요 근래 유튜브에서 무한도전을 시청 중 싸이가 했던 말이 있었습니다. "일어나자마자 영어를 하면 설사를 많이 해요" 당연히 프로그램의 재미를 위해서 과장되게 표현한 말이겠지만, 무언가 확 와닿는 표현이네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만큼 육 제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꽤나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도 대략 지금 4년 정도 독일에서 지내고 있지만, 관공서를 가야 하거나, 조금만 일상에서 벗어난 일이 생겨 대화를 해야 한다면, 생각보다 정신적인 소모를 많이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서당 개 삼 년이면 풍월을 읊는다라고 하지 않나요? 그래도 듣다 보니 들리고, 말하다 보니 이..

[Deutsch] 독일어 2022.06.07

Blackbox and Whiteboxtest란? 블랙박스 테스트 와 화이트박스 테스트?

Blackbox and Whiteboxtest란? 블랙박스 테스트 와 화이트박스 테스트? 개발을 한다는 것은 소스코드를 단지 작성하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개발을 위해 행해지는 모든 행위와 과정들이 사실 개발을 한다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예를 들면, 고객으로부터 요구사항을 듣고 분석하여 기능적으로 구현 가능한지 판단한 뒤, 디자인을 마치고 개발한 뒤 테스팅을 거쳐 마지막 고객에게 결과를 가져다주는 것입니다. 이중 오늘은 테스팅에 관해서 좀 더 자세히 유닛 테스트에 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테스트 왜 필요한가? 유닛 테스트란? Jest.js란? 마치며. 1. 테스트 왜 필요한가? 테스트란 무엇일까요?? 이는 누구나 당연히 생각하듯 코드가, 프로그램이, 결과가 제대로 작동하고 보이고 도출되는지 ..

아우스빌둥 졸업시험 필기시험 합격

아우스빌둥 졸업시험 필기시험 합격 안녕하세요! 저번 주 드디어 필기시험 결과가 나왔습니다. 오늘은 짧게 필기시험 이후의 이야기를 다루어보려 합니다. 필기시험 이후? 프로젝트와 문서? 필기시험 결과? 마치며. 1. 필기시험 이후? 필기시험이 끝나고 난 후 잠시도 숨 돌릴 시간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프로젝트와 문서를 작성 후 IHK에 제출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필기시험의 날짜와 문서 제출 날짜를 같이 알려줍니다. 많은 독일인이 필기시험과 프로젝트를 동시에 준비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저는 필기시험 이후 대략 2-3주의 시간의 여유가 있었기에, 먼저 필기시험에 더 집중하였습니다. 저번에도 언급한 적이 있지만 프로젝트는 필기시험 이전에 먼저 프로젝트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프로젝트는 항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