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er] 초보 개발자

UML이란?? 사용법과 종류.

OnceBH 2021. 1. 10. 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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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이란 사용법

UML이란?? 사용법과 종류.

 

 전 게시물에서 잠시나마 짧게 UML에 관해서 언급했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떤 UML에 어떤 종류가 있고, 언제 어떻게 사용되는지.

전혀 비전문적이고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전 게시글을 아직 보지 못하셨다면,

아래의 링크를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D

https://ko-de-dev-green.tistory.com/19

 

Clean Code 클린코드란? 개발자란?

Clean Code 클린 코드란? 개발자란?  코드는 작성하고 잘 작동한다고, 에러가 없다고, 혹은 내가 계획한대로 설계되었다고 끝이 아닙니다. 오늘은 Clean code에 관해서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클린 코

ko-de-dev-green.tistory.com

목차.

  1. UML이란?
  2. UML의 종류와 방법.
  3. 마치며.

 

1. UML이란?

 UML은 Unified Modeling Language의 약자입니다.

통합 모델링 언어라말은 자칫 프로그래밍 언어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UML은 프로그램밍 언어가 아닙니다!

UML은 개발자들이 실제 개발단계에 들어가기 전,

다이어그램을 통해,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설계,

필요한 변수, 함수를 정하고,

함수들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 어떻게 작동하는지 등등.

전반적으로 직접 코딩하기 전 계획을 디자인, 혹은 

시각화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개발자들은 왜 UML이 필요할까요???

꼭 시각화 해야할까요??

 

1. 개발자는 코딩으로 어떠한 서비스를 개발만 하는

직업이 아닙니다.

2. 개발자는 UML의 사용으로 나뿐만 아닌 다른 이들에게

쉽게 이해시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3. 전체적인 프로젝트의 구조와 체계를 알 수 있고,

후에 다시 보더라도 좀 더 빨리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코딩만 하는 직업이 아닙니다.

그 안에 무수히 많은 회의, 논의, 대화가 필요한 직업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회의에서 나뿐 아니라 다른 이에게,

알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누구나 그렇듯 설명할 때 시각적인 요소가 있다면,

훨씬 이해하기도 쉽고 이해시키기도 쉬울 것입니다.

그리고 언제 다시 이러한 프로젝트를 보수, 개발하더라도

더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도 처음부터 코딩하시며 방향을 잡아가시지

말고, UML을 이용해 틀을 만드시고 시작하시는 게 좋습니다.

 

2.UML의 종류와 방법.

 

 UML의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OOA : Object Oriented Analysis. (객체지향 분석)

OOD : Object Oriented Design. (객체지향 디자인)

OOP : Object 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즉! 분석하고 디자인하고 프로그래밍하는 과정입니다.

대부분 OOP는 많이 들어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객체지 언어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가끔 객체지향의 개발에 있어, 이러한 OOA, OOD, OOP의 개념을

나누어 선긋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하게 설명하지면,

OOA는 서비스가 무엇을 작업해야 하는지,

OOD는 어떻게 이러한 작업이 수행되는지,

OOP는 이러한 모든 것을 구현하는지.

입니다.

 

자 그러면 UML의 자주 쓰이는 2가지 다이어그램을 보겠습니다.

UML은 여러 종류의 다이어그램들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중 자주 쓰이고 유명한 2가지 알아보겠습니다.

 

1. Class Diagram (클래스 다이어그램) :

클래스와 다른 클래스 사이의 관계를 모델링 한 다이어그램입니다.

클래스 다이어그램은 시스템의 구조를 나타냅니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클래스끼리 연결시키며,

그 안에 필요한 변수, 데이터 타입 함수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예시를 위해 준비한 것입니다.)

 

UML 사용하기 배우기

 

 

2. Sequence Diagram (시퀀스 다이어그램) :

오브젝트, 클래스끼리의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다이어그램입니다.

어떤 기능이 어떤 오브젝트 혹은 클래스와 연결되어 작동해야 하며,

그에 관한 결과는 어떤 값이 와야 하는지, 전체적인 상호작용의 순서를

차례로 보여주는 다이어그램입니다.

이를 통해 어떤 함수에 어떤 파라미터가 사용되는지 알 수 있고,

그에 관한 결과 값은 어떤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은 예시를 위해 준비한 것입니다.)

UML 사용방법과 과정

 

어떤가요?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경우 어떤 클래스에

어떤 함수, 변수가 필요한지 한눈에 알기 쉽지 않나요?

또한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경우, 어떤 오브젝트가 누구에게,

그리고 어떠한 결괏값을 받아오는지 알기 쉽지 않나요?

이렇게 시각적으로 표현한 자료가 있다면,

누구나 쉽고 언제든지 다시 찾아볼 수 있어,

아주 큰 장점이 될 것입니다.

개발자 또한 스스로 코드에 필요한 요소들을 더욱 쉽게

파악하고 코딩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3. 마치며.

 오늘은 가볍게 UML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작정 코딩이 아닌, 작정하고 코딩하는 그런

개발자분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코딩을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남들과 쉽게 의사소통하고 이해하기 쉬운

프로젝트 청사진을 도와줄 UML을 잘 다루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개발자에 유용한 많은 팁 중 한 가지를 나눌 수 있어 기쁩니다.

또한 계속 유용하고 실용적인 팁들을 많이 나눌 생각입니다.

항상 시작이 반입니다.

건강하시고 도전하세요!

 

완벽한 준비란 없다, 완벽한 준비란 영원히 시작하지 않는 것과 같다.

Es gibt keine perfekte Vorbereitung.

Perfekte Vorbereitung ist das Gleiche, wie nie anzufang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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