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er] 초보 개발자

NeoVim으로 개발하기, LazyVim이란?

OnceBH 2023. 12. 29. 23:48
반응형

NeoVim으로 개발하기, LazyVim이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NeoVim에 관해서 짧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저는 개발을 할 때 경우에 따라 2가지의 에디터를 사용합니다.

하나는 VSCode이고 다른 하나는 NVim입니다. VSCode를 사용할 때도 Vim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Nvim을 이용하여 개발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이겠지만, 저의 경우 대략 3가지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Vim을 이용하면 코딩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2. Vim을 이용하면 Terminal에서 바로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동선이 짧고 여러 윈도를 동시에 작업하기 좋습니다.

3. Vim을 이용하여 개발하면 투명한 백그라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즉 커스터마이징이 아주 용이하다.

 

첫 번째와 두 번째의 이유들은 좀 더 생산성에 관한 이유라면 마지막 세 번째는 개인의 취향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NeoVim을 이용하면 확실히 손이 이리저리 마우스와 키보드를 옮겨 다닐 필요성이 확연히 줄어듭니다.

솔직히 개발하는 시간이 좀 더 빠르다? 는 개인적으로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손이 이리저리 옮겨 다닐 필요가 없어, 생산성 부분에서

분명히 이득이 있는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Vim을 저도 알게 된 지는 몇 년이 지났지만 이번 연도부터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처음 Vim을 알게 되었을 때 사용해보려 했지만, 그 당시 왜 이런 걸 사용하나 싶기도 하고 배울 것이 너무 많아 포기했었는데,

이번 연도 들어 다시 한번 사용해 보자라고 생각하였고, 사용을 하다 보니, 왜 Vim을 사용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연도 초에 들어서 저는 Nvim에 필요한 플러그인들을 직접 설치하였습니다.

제 손으로 처음부터 제게 맞는 나 자신만의 에디터를 만들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이런저런 비디오, 깃헙을 돌아다니며 어떻게 설치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찾아보고 대략 2개월 정도 시간을 들여 쓸만한 플러그인들을 설치하고 사용해 보고 바꿔보았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불편한 점이 직접 플러그인들을 업데이트해주어야 하고, 또 업데이트 후 작동하던 플러그인이 작동하지 않거나, 업데이트가 제대로 되지 않는 현상들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럼에도 꾸역꾸역 사용하다 어느 순간부터는 그냥 Vim을 VSCode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게 훨씬 심적으로 편하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다시

VSCode를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LazyVim에 관해 알게 되었고, 다시 NVim을 설치하였습니다.

현재 대략 3개월간 LazyVim을 이용하여 개발을 하고 있고, 제가 직접 플러그인들을 하나하나 설치했을 때보다 훨씬 편하고 좋은 관리를 받고 있습니다. 요 근래 한 유튜버분의 LazyVim세팅을 보고 제 세팅도 변화를 주었는데, 아주 만족스럽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NVIm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LazyVim 홈페이지에 가셔서 설치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https://www.lazyvim.org/installation

 

🛠️ Installation | LazyVim

You can find a starter template for LazyVim here

www.lazyvim.org

 

설치 방법이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별문제 없이 설치 및 실행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LazyVim을 설치하기 전 준비물은 컴퓨터에 NeoVim과 Git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저는 Mac OS를 사용하기에 기본적으로 Git은 설치되어 있고, NeoVim은 Homebrew를 이용하여 설치하였습니다.

 

Homebrew는 Mac 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패키지 매니저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여러 곳에서 중구난방으로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는 번거로움이 줄고, 업데이트나 관리가 훨씬 편해집니다.

Mac OS를 사용하시는데 아직 Homebrew가 없으시다면 꼭 설치하여 사용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https://brew.sh/

 

Homebrew

The Missing Package Manager for macOS (or Linux).

brew.sh

 

혹시 설치방법이나 플러그인들을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잘 모르신다면 유튜브에 좋은 강의 혹은 영상들이 많이 있으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Terminal로 개발을 하시다 보면 여러 윈도가 필요할 경우가 자주 생깁니다.

그럴 때눈 Tmux라는 프로그램이 한 가지 방법이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Tmux 말고 다른 프로그램들도 많으나 저 역시 Tmux를 사용합니다.

Tmux는 앞서 언급한 Homebrew를 이용하여 설치하였습니다.

설치방법은 그냥 구글에 brew tmux라고 시치면 공식홈페이지에 설치방법이 모두 나와있습니다.

 

오늘은 짧게 제가 요즘 어떤 에디터를 이용하여 개발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Vim을 사용하든 사용하지 않든, VSCode를 사용하든 Notepad를 사용하든 자신에게 맞는 에디터를 찾고 사용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개발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완벽한 준비란 없다, 완벽한 준비란 영원히 시작하지 않는 것과 같다.

Es gib keine perfekte Vorbereitung.

Perfekte Vorbereitung ist das Gleiche, wie nie anzufangen.

반응형